에셋(Asset)
- 에셋은 유니티 안의 모든 자원(파일)을 의미
- 오디오 파일, 3D 모델, 이미지(Texture), 스크립트 등
씬(Scene)
- 게임의 장면 또는 상태를 저장하는 하나의 단위
- Scene 관리를 통해 게임의 레벨(단계, 스테이지) 및 상태를 구분할 수 있음
- 게임의 상태를 각각의 씬으로 관리하는 것이 가능
게임 오브젝트(GameObject)
- 씬에 배치되는 여러 에셋을 관리하는 단위
- 위치, 회전, 스케일 값을 가지고 있고, 각각의 기능을 담당하는 컴포넌트를 오브젝트에 추가하여 사용
컴포넌트(Component)
- 게임 오브젝트에 붙어 있는 개별 기능을 정한다.
- 컴포넌트를 추가하여 게임에 사용되는 게임 오브젝트에 여러 기능을 부여
- 게임 오브젝트 내에 있는 컴포넌트에 접근하여 여러 정보를 변경하거나 참조
스크립트(Script)
- 게임 오브젝트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이벤트를 코드화하는 작업
- 게임 오브젝트에 컴포넌트 형태로 추가되어 사용
프리팹(Prefab)
- '어떠한 게임 오브젝트의 원본을 만들어 둔다'는 개념
- 프리팹이라는 이름의 게임 오브젝트를 프로젝트 폴더를 통해 보관/관리
- 오브젝트가 여러 개의 씬 및 장소에 배치가 필요할 때, 원본으로 만들어 둔 프리팹 오브젝트를 사용
- 기획상의 변경이 있을 때, 프리팹 원본의 갱신으로 모든 씬에 배치된 복사본이 업데이트
File : Scene과 프로젝트를 생성, 저장, 빌드
Edit : 프로젝트에 필요한 각종 옵션 설정
Assets : 프로젝트에 사용할 각종 파일 생성, 패키지 파일 저장 및 불러오기
GameObject : 게임 내 오브젝트 생성(카메라, 조명, 사운드, 오브젝트)
Component : 게임 내 오브젝트에 부착되는 속성(중력, 충돌 박스)
Window : 사용자가 보는 여러 View에 대한 옵션
Help : Unity3D, 라이선스 정보, 레퍼런스 도움말
프로젝트 창(Project)
-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Asset Library 표시
- 프로젝트로 Asset을 Import하면 이 창에 나타남
씬 뷰(Scene)
- Scene을 시각적으로 탐색하고 편집 가능
- Scene View에는 작업중인 프로젝트 타입에 따라 원근이 표시
계층 구조 창(Hierarchy)
- Scene의 모든 오브젝트를 계층 구조에 텍스트로 표시
- Scene에 있는 각 항목마다 계층 구조에 엔트리로 존재
인스펙터 창(Inspector)
- 선택된 Object의 모든 Property를 보고 편집 가능
- 여러 Object의 Type마다 서로 다른 여러 Property가 존재
툴바(Toolbar)
- Tool bar를 통해 가장 필수적인 작업 기능에 접근 가능
툴 세부설명 왼쪽부터 차례대로
Hand Tool, Move Tool, Rotate Tool, Scale Tool, Rect Tool, Move Rotate or Scale slelected Object, size of game objects
Scene 창에서 시점 변경
1. 상하, 좌우 회전 : Alt + 마우스 좌클릭 드래그
2. 상하, 좌우 이동 : Ctrl + Alt + 마우스 좌클릭 드래그
3. Zoom in/out : 마우스 휠 사용
4. 자유시점이동 : D + 마우스 우클릭 드래그
아직 x, y, z 3차원 이동이 어색하지만 익숙해지고 있다.
실습1 - 치킨 만들기
큐브 2개 만들기 - GameObject - 3D Ojbect - Cube
cube와 circle 등을 사용하여 캐릭터를 완성한다.
Hierarchy 목록에서 마우스 우클릭 Create Empty(bird)를 만들고 합치기
Project창 Assets 마우스 우클릭 Create -> Material -> 색상표에서 원하는 색 선택 후 드래그 앤 드랍
짠!!
C# Script Structure
네임 스페이스 : 스크립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주요 명령어가 들어있는 곳의 위치 using ~
public class ~ 기본 클래스 상속
void Start() ~ 게임 플레이 시 자동으로 실행되는 함수, 스크립트 변수들의 초기화 시 사용
void Update() ~ 매 프레임마다 반복 실행되는 함수
Project의 Assets에 마우스 우클릭 Create -> C# Script 을 만든 후 적용하고자 하는 GameObject로 드래그 앤 드롭한다.
All compiler errors have to be fixed before you can enter play mode
https://www.reddit.com/r/Unity3D/comments/esf221/error_cs0111/
실습 때 매번 오류가 났는데 드디어 해결 했다. 여러개의 C# Script가있어서,,
Game에서 Play mode를 누른 후 Console 창을 확인하면 실행된다.
코드 작성 후 Hierarchy 창에서 마우스 우클릭 3D Object -> Cube을 생성한 후 Cube에 C# 스크립트 인스턴스화 한다.
https://wergia.tistory.com/208
https://answers.unity.com/questions/1327100/cant-convert-double-to-float.html
vector3 좌표 소수점 쓰기
0,0,0의 지점이 이곳인걸 나중에 알아서 계속 원하는 이동을 못했다. 엄청 해맸네
Unity는 공감각, 수학을 잘해야겠다.